2020.01.21 (화)

  • 맑음속초5.3℃
  • 맑음2.8℃
  • 구름조금철원3.8℃
  • 맑음동두천4.2℃
  • 맑음파주2.8℃
  • 맑음대관령3.1℃
  • 구름조금백령도2.6℃
  • 구름조금북강릉5.8℃
  • 맑음강릉7.7℃
  • 맑음동해5.7℃
  • 맑음서울5.2℃
  • 맑음인천2.9℃
  • 맑음원주4.3℃
  • 비울릉도3.4℃
  • 맑음수원4.3℃
  • 맑음영월5.3℃
  • 맑음충주4.2℃
  • 맑음서산5.4℃
  • 맑음울진6.5℃
  • 맑음청주4.4℃
  • 맑음대전7.1℃
  • 맑음추풍령6.0℃
  • 맑음안동4.9℃
  • 맑음상주5.4℃
  • 맑음포항8.1℃
  • 맑음군산6.3℃
  • 맑음대구6.5℃
  • 맑음전주6.7℃
  • 맑음울산7.5℃
  • 맑음창원7.7℃
  • 맑음광주9.7℃
  • 맑음부산9.6℃
  • 맑음통영9.7℃
  • 맑음목포5.7℃
  • 맑음여수7.3℃
  • 맑음흑산도4.5℃
  • 맑음완도8.6℃
  • 맑음고창7.2℃
  • 맑음순천8.4℃
  • 맑음홍성(예)3.9℃
  • 맑음제주8.4℃
  • 구름조금고산9.3℃
  • 구름조금성산9.0℃
  • 맑음서귀포9.7℃
  • 맑음진주8.3℃
  • 맑음강화3.8℃
  • 맑음양평3.7℃
  • 맑음이천3.4℃
  • 맑음인제4.6℃
  • 맑음홍천4.8℃
  • 맑음태백4.3℃
  • 맑음정선군4.7℃
  • 맑음제천3.7℃
  • 맑음보은5.7℃
  • 맑음천안4.9℃
  • 맑음보령5.9℃
  • 맑음부여6.3℃
  • 맑음금산6.8℃
  • 맑음부안6.1℃
  • 맑음임실7.7℃
  • 맑음정읍5.4℃
  • 맑음남원7.8℃
  • 맑음장수8.0℃
  • 맑음고창군6.2℃
  • 맑음영광군7.1℃
  • 맑음김해시9.9℃
  • 맑음순창군8.3℃
  • 맑음북창원8.4℃
  • 맑음양산시9.8℃
  • 맑음보성군8.4℃
  • 맑음강진군7.9℃
  • 맑음장흥7.6℃
  • 맑음해남9.1℃
  • 맑음고흥7.7℃
  • 맑음의령군8.1℃
  • 맑음함양군10.7℃
  • 맑음광양시8.1℃
  • 맑음진도군8.5℃
  • 맑음봉화5.0℃
  • 맑음영주4.5℃
  • 맑음문경4.6℃
  • 맑음청송군6.4℃
  • 맑음영덕6.9℃
  • 맑음의성6.9℃
  • 맑음구미6.5℃
  • 맑음영천7.7℃
  • 맑음경주시8.6℃
  • 맑음거창7.6℃
  • 맑음합천8.1℃
  • 맑음밀양8.9℃
  • 맑음산청8.1℃
  • 맑음거제8.2℃
  • 구름조금남해7.8℃
웰다잉, 이제는 정착돼야 (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사람

웰다잉, 이제는 정착돼야 (完)

“우리가 잘 죽고 있나?…이 질문을 많이 던져야”

70세 이후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죽음이 가시화되는 시기를 우리는 ‘건강수명’이라 부른다. 우리나라의 평균수명과 건강수명은 2016년 기준 각각 82.1세, 73.2세를 기록했다. 즉, 우리가 죽음을 구체적으로 자각하게 되는 시간은 9년인 셈이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삶을 마무리 할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는 그간 부족했던 실정이다. 이에 <한의신문>은 대한한의사협회와 웰다잉시민운동 간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맞아 삶의 마무리를 아름답게 장식하는 문화 정착과 한의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웰=1.jpg
원혜영 국회의원

 

원혜영 의원 “‘김 할머니’ 대법원 판결로 웰다잉에 관심” 

국가 정책수립·지원기구 설치 의무화 한 ‘웰다잉 기본법안’ 발의     

“웰다잉 문화 성장 위해 한의계도 할 수 있는 일 많아”


웰다잉시민운동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원혜영(부천시 오정구, 5선) 의원은 ‘좋은 죽음’을 위해 최근 ‘웰다잉 기본법안’을 대표발의했다.

죽음과 관련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웰다잉에 관한 국가 정책수립과 지원기구 설치를 의무화한 법안이다.

연명의료제도가 시행되자마자 사전연명의료의향서도 작성했다는 원 의원. 그는 웰다잉 문화 정착을 위해 “한의계도 공익사업을 많이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Q.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했는가?

당연히 작성했다. 지난 2016년 1월에 ‘연명의료결정법(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연명의료 관련 제도들이 2018년 2월부터 시행이 됐다.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시범사업을 했다. 국회에서도 ‘찾아가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소’ 행사를 개최했다. 그 때 상담을 받고 작성도 해서 지금 국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시스템에 등록이 돼있다. 그리고 지난 봄에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사 교육도 받았다. 


Q. ‘좋은 죽음’이란 무엇인가?  

좋은 질문이다. ‘지금 우리가 잘 죽고 있나?’라는 질문을 많이 던져야 한다.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 등 타인에게도 이러한 질문을 던져보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무엇보다도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리고 이 질문은 죽음에 임박해서는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할 때 질문을 던지고 생각해봐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죽음을 피할 수도, 예측할 수도 없다. 그렇기에 반드시 준비가 필요하지만 우리 문화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한 부분인 죽음을 애써 외면하거나, 언급조차 꺼려하고, 아무런 준비 없이 죽음을 맞이한다. 평생을 한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존엄하게, 품위 있게 살아온 많은 사람들이 죽음 앞에서는 존엄성을 상실한 채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고 있는 현실이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정해진 일이지만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질은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좋은 죽음’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 가장 좋은 죽음이라 한다면 ‘잘 준비한 죽음’이 될 것이다. 한 인간이 죽음을 맞이하면서 스스로 결정할 것들을 결정하고, 준비할 것들을 준비해서 존엄하고 품위 있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좋은 죽음의 길이다.

Q. 웰다잉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2009년 5월 21일 ‘김 할머니’ 사건의 대법원 판결이 있었다. 요지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에 기초해 연명치료 중단 등 생애말기돌봄에 대한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는 것이다. 

이 판결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죽음을 앞둔 사람의 존엄성, 환자의 자기결정권, 연명의료 중단 등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어졌고, 사회적 합의를 이뤄갔다. 2014년 말 국회에서도 관련된 세미나가 열렸다. 여기에 참석했다가 법제도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2015년 ‘웰다잉문화조성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을 창립하면서 적극 활동하게 됐다. 


Q. 연명의료결정제도가 시행된 지 2년 가까이 됐다. 하지만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신청률은 1%에 그치고 있는데.    

우선 시작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확대·발전해 가고 있다. 국민들의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한 정부의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인력도 많아져야 하고, 예산도 확대돼야 한다. 점차 그러한 방향으로 가고 있고, 이와 함께 앞으로 국민들도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될 것이라 본다.  


Q. 호스피스·완화의료 사업에 한의계가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건강한 생활, 편안한 죽음을 한의계와 함께해 왔다. 그리고 지금도 많은 국민들이 한의계와의 친숙함으로 인해 기대하고 바라는 바가 많다. 비단 호스피스·완화의료 분야만이 아니라 웰다잉 분야의 전체적인 성장을 위해 한의계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 국민들에게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좋은 공익사업들을 많이 발굴해서 우리나라 죽음문화 개선에 큰 기여를 해 주셨으면 한다.


Q. 최근 ‘웰다잉 기본법안’을 대표발의 했다. 

2016년 통과된 ‘연명의료결정법’의 기본취지는 환자의 자기결정권 존중이다. 그런데 이렇게 사람이 죽기 전에 스스로 결정을 해야 하는 자기결정권 존중의 문제는 비단 연명의료 문제만이 아니다. 

호스피스 같은 임종기에 나의 돌봄에 대한 문제, 그리고 유산기부 등 내가 죽고 나서 나의 재산의 처리에 대한 문제, 장례식이나 장묘에 대한 문제 등과 같이 매우 다양 한 부분에서 죽기 전에 스스로 결정해야 할 것들이 많다. 아직 우리사회에서는 본인 스스로 아무런 결정을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이 자기결정권 존중의 범위를 웰다잉 전 분야로 확대한 ‘웰다잉 기본법안’을 지난 9월 발의했다. 

호스피스·완화의료, 장례·장묘, 장기기증, 유산기부 등 죽음에 관한 사항을 당사자가 미리 결정해 죽음을 사전에 준비하고, 이러한 당사자의 자기결정을 존중해 그에 따라 이행되도록 하는 것을 ‘웰다잉’으로 정의하면서 웰다잉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규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죽음과 관련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웰다잉에 관한 국가의 정책수립과 지원기구 설치를 의무화한 법안이다. 


Q. <한의신문> 독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누구나 살면서 “어떻게 살 것인가?”하는 화두를 던지고, 잘 살기 위해 고민하고, 배우고, 실천한다. 그런데 정작 반드시 다가올 미래인 죽음에 대해서는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질문은 가족 서로 간에, 그리고 스스로도 잘 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잘 살아가는 방법도 배우고 실천해야 하지만, 잘 죽는 법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본다. 연명의료 여부에 대한 결정이나 호스피스, 장례·장묘, 유언장, 유산의 기부, 자서전쓰기, 장기기증 등 다양한 죽음과 관련한 일에 대해 서로 대화하고, 그러면서 죽음을 잘 준비하고, 또 잘 죽는 방법을 배운다. ‘좋은 죽음’을 실천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웰다잉 문화조성에 한의계가 함께 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최성훈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